행복도시, 다양한 공공기능 결합한 SOC 확충으로 주민생활“더욱 편리하고 따뜻하게”

행정·교육·문화·복지 등 집약한 복합커뮤니티센터, 보건·복지 특화 광역복지지원센터, 청소년 대상 진로교육원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3/12/26 [17:46]

행복도시, 다양한 공공기능 결합한 SOC 확충으로 주민생활“더욱 편리하고 따뜻하게”

행정·교육·문화·복지 등 집약한 복합커뮤니티센터, 보건·복지 특화 광역복지지원센터, 청소년 대상 진로교육원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3/12/26 [17:46]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복합커뮤니티센터(이하 복컴)은 주민센터와 도서관, 체육관, 어린이집과 노인문화센터 등이 집약되어 행정·교육·문화·복지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제공하는 신개념 공공시설을 일컫는다. 국내 최초로 행복도시에 도입되었는데 주민 호응과 만족도도 높아 포항, 예천 등 타 지자체 벤치마킹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다. 

 

  행복도시의 도시개발단계와 생활권별 인구 규모에 따라 계획된 복컴 22개 가운데, 2012년 7월 한솔동 복컴을 시작으로 12월 현재까지 총 15개소가 문을 열었다. 나머지 7개소 중 4곳은 건립이 진행 중이고, 남은 3개소 역시 주민 입주 시기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행복청(청장 김형렬)은 올해 복컴 2개소를 착공하는 등 사업을 순조롭게 이어나가고 있다. 이 가운데 4-2생활권(집현동) 복컴은 밀접·밀집·밀폐 ‘3밀’ 요소를 제거하고 오염원 확산 방지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등 감염병 예방에 효율적인 설계기법을 도입한 첫 사례로 주목받았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5-1생활권(합강동)의 복컴 역시 비접촉 무인안내기, 자동차폐 창호, 1인 전동차 공유시스템 등 최첨단 스마트기술이 적용된 ‘미래도시 모델’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금년 7월 설계공모를 거쳐 12월에 본격적으로 설계를 착수하는 5-2생활권(다솜동) 복컴은 특화주거·상가·문화시설이 연계된 새로운 공공서비스 창출의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생활권마다 들어서는 6개의 광역복지지원센터(이하 광복) 중 4번째인 4생활권(반곡동) 광복도 금년 준공되었다. 광복은 청소년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주민이 한 곳에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시설을 집약했다. 가족복지형, 의료재활형 등 각 센터마다 고유의 특화기능이 부여된 가운데, 반곡동 광복은 장애인 복지향상에 주안을 둔 시설로 인접한 장애인 체육센터 등과 연계하면 복지·문화·체육으로 이어지는 이용의 폭이 훨씬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청소년의 진로상담, 직업체험 등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을 지원하는 진로교육원이 올해 3월 준공하여 12월 개원했다. 진로상담을 위한 상담실, 도서관, 강의실은 물론이고 영상스튜디오·드론실습실·크리에이터실·아트실습실·애니메이션 제작실 등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시설과 첨단 설비를 갖추었다.

 

  행복청 최형욱 시설사업국장은 “앞으로도 행복도시 내 생활권별 지역사회와 문화·행정·교육·복지의 구심점이 되는 생활기반시설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도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