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에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라”

김현수 전 청주시장 명사특강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4/03/28 [23:21]

“매사에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라”

김현수 전 청주시장 명사특강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4/03/28 [23:21]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김현수 전 청주시장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감을 갖고 매사에 임해야 한다”며 “자신감만 있다면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고 강조했다.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는 2024학년도 1학기 명사 초청 특강 ‘글로벌 시대, 창조와 도전’ 강사로 김현수 전 청주시장을 초청, ‘교육구국의 청석 100년, 자유민주 위한 청석인 김현수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김 전 시장은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며 “자신감을 갖고 희망의 끈을 놓지 말고 도전하면 창조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시장은 이어 “저는 1960년 3.15부정선거 당시 청주대학교 학생 500여 명과 결의문을 채택한 뒤 가두시위를 벌였다”며 “이후부터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숱한 고난을 겪으면서도 헌신했다”고 회고했다.

 

김 전 시장은 “이 과정에서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는 누군가의 희생의 대가”라며 “이 부분에 대해 학생 여러분들은 늘 감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특히 “1978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최연소로 당선된 뒤 85년 12대 국회의원을 거쳐 95년 초대 민선 청주시장에 당선됐다”며 “이는 가족, 친구를 대하는 신의를 갖고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평생을 시민, 국민들과 함께 임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했다.

 

 김 전 시장은 “학교법인 청석학원은 1924년 일제강점하에서 교육으로 나라를 구하겠다는 ‘교육구국’의 일념으로 창학한 민족사학”이라며 “제 모교인 청주대학교도 조국광복 직후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설립인가된 4년제 대학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김현수 전 청주시장은 1961년 청주대학교를 졸업한 뒤 제10대, 12대 국회의원, 초대 민선 청주시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전(前) 청주대학교 총동문회장, 현(現) 충북4.19혁명기념사업회 회장, 고 석우 김준철 박사 추모사업회 회장 등을 맡고 있으며, 청주대학교 명예정치학 박사와 4.19학생혁명 유공자 건국포장을 수여받았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