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집단따돌림에 대한 예방과 회복 전략' 토론회 성황리에 개최!

하재남 | 기사입력 2016/03/22 [14:45]

'학교폭력, 집단따돌림에 대한 예방과 회복 전략' 토론회 성황리에 개최!

하재남 | 입력 : 2016/03/22 [14:45]
    출처 : 서울특별시의회

[Daily 충청]서울특별시의회는 교육위원회 김생환 의원이 지난 18일(금) 오후 2시 서울특별시의회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학교폭력, 집단따돌림에 대한 예방과 회복 전략」 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폭력과 학내 집단 따돌림의 실태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예방책과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개최한 것으로, 교육학과 교수, 정신과 전문의, 현직 교사, 사회복지사, 교육청 장학관, 학교장 및 관계 공무원 등 각계각층의 민·관·학 전문가 100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높은 관심 속에서 개최됐다.

토론회는 김문수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의 축사와 김생환 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전문가의 주제발표, 지정토론 및 자유토론의 순서로 진행됐다.

첫 번째 순서로 오은정 교사(서울영화초)가 「초등학교 교실 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집단따돌림의 현황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발표하였고, 특히, 공공선으로서의 평화로운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학생들의 평화의식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말했다.

두 번째 주제는 「주변인(bystander)의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살펴본 집단 따돌림에 대한 예방과 회복전략」에 대해 오인수 교수(이화여대)가 발표했으며, 주요내용으로는 예방이론을 적용한 선제적 개입, 여학생과 남학생의 사회적 관계망 분석 및 해외 선진 학교의 우수사례 소개를 통한 주변인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등을 제시했다.

이날 세 번째 발표를 맡은 이정국 사단법인 성모마음 대표이사는 닥터드림팀 “마음쌤”프로그램의 소개 및 성과, 프로그램 적용 확산을 위한 논의점을 발표한 후, 집단따돌림의 해결책으로 ‘지역사회 협력모델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어서 이날 토론자로 나선 이용식 서울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 장학관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과 ‘교우관계 진단검사’ 프로그램을 소개한 후, 집단 따돌림 피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치유하기 위한 다섯 가지 지역사회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다음 토론자인 임정미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는 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미묘한 집단 따돌림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효과적인 연계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양옥수 교장(서울중흥초)은 지역사회 참여형 집단 따돌림 사업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한 제언으로 전문적인 교사연수, 통합 협의체 서비스 구축 및 구조화, 참여형 프로그램 개발, 부모역량 강화교육 의무화 등을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현옥 서울시교육청 교육복지조정자는 “근본적으로 또래문화, 학급문화, 학교문화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문화를 평화의 문화로 바꾸고 인권감수성을 높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개개인의 노력과 함께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생환 의원은 “오늘 토론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된 집단따돌림에 대한 예방과 회복 방안을 토대로 보다 진일보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나아가 “학교 집단따돌림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과 이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을 반드시 실현시킬 것” 이라고 말했다.
하재남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