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북한 산림조성 유실수 유용한 역할” 가능

하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2/24 [20:30]

이낙연 총리, “북한 산림조성 유실수 유용한 역할” 가능

하은숙 기자 | 입력 : 2019/02/24 [20:30]

▲ 이낙연 총리가 지난 22일 부여군 밤뜨래 영농조합법인에서 열린 밤 가공시설 현장간담회 현장을 찾아온 정진석 의원의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보(洑) 해체 방안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 한국시사저널


(충남=하은숙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남북 산림협력은 우리의 개량된 유실수가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다른 경제분야에 비해 빠르게 가시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지난 22일 충남 부여군 은산면 소재 밤뜨래 영농조합법인에서 열린 밤 가공시설 현장간담회에서 “남북 산림협력은 대북제재 완화가 전제돼야 하지만 북한은 산림조성과 식량생산을 같이 해야하기 때문에 밤나무가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우리의 숲은 다양한 기능과 체험요소를 보유, 고용창출이 가능한 분야로, 올해부터 임야에 대한 농업경영체 등록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임업에 대한 지원·관리가 체계화 되고, 임업농가의 소득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강신황 밤뜨래 대표로부터 부여지역 밤 생산현황·가공제품 생산·수출 현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밤뜨래 가공시설과 밤 묘목 식재지를 둘러보며 임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도 청취했다.


밤뜨래는 국내산 밤으로 다양한 밤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영농조합법인이다. 이날 방문은 친환경 웰빙(Well-being)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임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임산물 등 특산물 기반의 지역산업 모델 육성에 대한 정부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이뤄졌다.


한편, 정진석(공주·부여·청양)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총리의 행사 현장에 찾아와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보(洑) 해체 방안에 대해 세종보·공주보의 결과에 유감을 표시했다.


정 의원은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에서 발표한 금강의 백제보 상시개방은 전반적인 환경문제를 고려할 때 공감하지만 2017년 백제보 임시개방으로 인해 인근 농경지에 막대한 피해를 준 사례가 있다" 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정부는 주민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금강·영산강 수계의 5개 보 가운데 세종보·죽산보를 해체하고 공주보를 부분 해체, 백제보·승촌보는 상시 개방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하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