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군수 “청양 시범사업 운영에 가장 좋은 곳”

31일 신년 기자회견

하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2/01 [01:11]

김돈곤 군수 “청양 시범사업 운영에 가장 좋은 곳”

31일 신년 기자회견

하은숙 기자 | 입력 : 2019/02/01 [01:11]

▲ 신년기자회견하는 김돈곤 청양군수 모습.     © 데일리충청


(청양=하은숙 기자) 김돈곤 청양군수는 “청양의 20년이 먹거리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에 고민하고 산업단지 조성 공약과 칠갑산 관광자원화, 복지문제, 농업문제 등 중장기 계획에 치중했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31일 오전 상황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중장기 계획을 통해단기꼐획을 단계별로 추진하는 밑그림을 그려 나가겠다“며 ”그동안은 중장기 계획을 중심으로 추진해 왔다면 올해는 단기적인 성과도 내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이날 “청양은 인구 규모도 작고 열악한 반면, 각종 시범사업을 운영하는데 가장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승조 충남지사에게 ‘각종 시범사업을 청양에서 먼저 하고 롤 모델을 만들어 각 시·군에 전파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양 지사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노인친화도시 조성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2월 18일부터 양 지사와 함께 일본 치바현 가시와시를 방문, 지역포괄케어거점 등을 둘러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 군수는 “일본 현지의 복지시설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라며, 공부하는 마음으로 가는 것으로, 청양에 맞는 시설이 어떤 것인지 잘 다듬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일본 방문은 양 지사가 김 군수에게 직접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읍·면수시 순방은 주민들과 군정발전을 위한 많은 대화를 나눈 의미있는 시간으로 군민들에게는 사회가 건강하고 지속가능하려면 정의로워야 한다고 강조했고, 지역에서는 편가르기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한 후 ”행정은 정의로워야 한다면 그러기 위해서는 일을 함에 공정하고 투명하고 공개행정을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보령선(충청문화산업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불발된 것과 관련 “1안에는 청양을 통과하지 않는 것으로 돼 있지만 강력하게 요청했고, 시장‧군수들의 동의를 얻어 예타 면제를 제안했다”며 “관련 시장‧군수, 충남도와 협의해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이날 김 군수는 “민선 7기 ‘사람 중심의 변화와 행복’, ‘원칙과 상식을 바탕으로 공정사회와 기회균등의 가치’가 청양군에서 어떻게 실현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김 군수는 신설된 미래전략과, 농촌공동체과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금년도 역점추진사업, 군 발전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미래전략과의 미래정책팀에서는 인구정책 7대 전략의 컨트롤 타워로서 청년 주거안정 및 청년공동체 활성화를 수행하게 된다.


단기적으로는 귀농귀촌인 및 전입자 지원, 결혼 출산장려 보육 복지지원, 장학회원영 및 교육지원 등 4대 전략을 마련, 중장기적으로는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등 3대 전략 수립과 T/F팀 운영.


기업산단팀은 고용창출 극대화,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유입 업무로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과 우량기업 유치 담당을 하게 되며, 산업단지 조성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계획안 수립 및 조사 용역을 수행해 환경영향평가 등 사전 행정절차를 마치고, 2021년 ~2023년까지 심의위원회 및 승인고시를 거쳐 면 토지보상 후 공사에 들어가 2024년 단지분양에 나선다.


농촌공동체과에서는 주민자치와 사회혁신, 새로운 마을만들기와 푸드플랜 전담과 학교급식지원, 공공급식지원 과 농산물최저가격보장제를 시행하게 된다.


역점추진사업으로는 농촌형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농업을 최우선 정책으로 결정하고, 전국 최초 작목별 최저가격 보장제 추진과 소농중심의 농민가공센터 조성 및 공동브렌드인 ‘칠갑마루’를 전국적인 명품 브랜드로 육성하고, 스마트농업 원예단지 조성 등 시설현대화를 통하 농업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맞춤형 복지시책 추진은 치매안심센터 건립과 경로당의 급식 지원 및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공모사업’ 준비, 장애인 복지회관 개축, (구)청양여자정보고에 공동육아나눔터 조성 등을 약속했다.


김군수는 “체류형 관광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칠갑산을 중심으로 한 휴양관광벨트조성을 위해 충남도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민관이 함께 군정을 꾸려나가며, 군수의 권한을 부서장에게 나눠주고 책임을 엄격히 묻는 책임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