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자치분권 구현" 시민주권회의 출범

시장권한 시민에게 이양

하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1/29 [21:51]

이춘희 세종시장, "자치분권 구현" 시민주권회의 출범

시장권한 시민에게 이양

하은숙 기자 | 입력 : 2019/01/29 [21:51]

▲     © 데일리충청


(세종=하은숙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은 "시장권한 시민에게 이양하는 시민이 주인되는 자치분권을 구현 하겠습니다"고 말했다.

 

2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민주권회의 출범식’에서 이 시장은 이같이 말하고, "시민 생활과 밀접한 의사결정을 할 때 적극 참여하는 참여 민주주의와 읍·면·동 단위로 그 지역 주민들이 결정하는 마을민주주의를 추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마을 일은 마을 스스로 결정하는 마을민주주의 절차’, 더불어 시민주권 대학, 청춘조치원, 도시재생대학 등도 직접 민주주의로써 좋은 본보기"라고 전했다.

 

세종시는 시민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지난 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 실행과제 발표, 시민참여기본조례 제정, 읍면동장 시민추천제 도입 실시, 자치분권특별회계 신설, 시민주권대학 운영, 정부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세종형 자치분권 모델’ 반영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매주1회 이상 ‘시민과의 대화’를 실시하고 모바일 정책투표 ‘시민투표 세종의 뜻’ 서비스 개시를 통해 소통․공감 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 시장은 "시민주권회의 적극적인 참여로 시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성공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며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지식을 살린 과제 발굴과 발전적 논의에 힘쓰고, 시정에 대한 시민참여 분위기 확산에 앞장서 줄 것"을 덧붙였다,

 

더불어 "앞으로 2년의 활동기간동안 시민이 주인되는 세종시를 완성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대한민국 자치분권의 선도적 사례가 되도록 활동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하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