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각 연구소 4월 토론회 개최 “문화와 도시 :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힘”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4/04/17 [19:39]

새로운 생각 연구소 4월 토론회 개최 “문화와 도시 :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힘”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4/04/17 [19:39]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사단법인 새로운 생각 연구소(이하 ‘새로운 생각’)는 4월 24일 수요일 저녁7시에 세종시 도담동 복합커뮤니티센터 3층 대강당에서 “문화와 도시 :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힘”이라는 주제로 4월 월례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해 10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 규칙이 제정됨에 따라 온전한 행정수도를 만드는 일은 국가적 과제로 다시 부상하고 있다. 더욱이 여야 정당 모두는 4·10 총선을 통해 행정수도 세종의 완성을 공언했다. 

 

새로운 생각’은 대한민국의 행정수도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문화의 힘이라고 판단한다. 어느 나라나 행정수도는 문화와 교육의 중심지다. 이날 토론회는 대학민국 행정수도로 발전할 세종에 걸맞은 문화의 틀을 갖추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과제를 확인하고 이를 추진할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는 ‘새로운 생각’ 조상호 소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권선필 목원대학교 공공인재학부 교수가 주제 발표에 나선다. 권 교수는 타운홀미팅제도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한 정책가로 세종과 충청권 지방자치 발전과 공동체 운동에 앞장 서온 실사구시형 전문가다. 지정 토론에는 강기훈 청년희망팩토리 이사장, 김현옥 세종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홍보라매 큐레이터세상평생교육연구원 원장이 참여한다. 

 

지난해 4월 설립된 '새로운 생각'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연속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0월 주거 정책토론회부터 시작해서 일자리, 교육, 건강을 다루고 이달 문화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하고 행동하는 ‘새로운 생각’의 공개 행사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끝. 

 

붙임 : 4월 토론회 계획안. 1부.

새로운 생각 연구소 4월 월례 토론회 계획(안)

 

□ 개요

 

◯ 주최 : 새로운 생각 연구소

◯ 주제 : 문화와 도시,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힘

◯ 일시 및 장소 : 4월 24일(수) 저녁7시, 세종시 도담동 복컴 3층 대강당

◯ 구성 : 주 발제 및 지정 토론

 

시간

주제

세부 내용

비고

19:00∼19:05

식전 행사

국민의례, 토론회 취지 설명

사회자

19:05∼19:45

주제 발표

문화와 도시 :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힘

(권선필 목원대학교 공공인재학부 교수님)

 

19:45∼20:15

지정 토론

·토론1 : 지역문화 현황과 새로운 모색  

 (홍보라매 큐레이터세상평생교육연구원 원장)

·토론2 : 행정수도 세종과 문화정책 

 (김현옥 세종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토론3 : 문화와 청년

 (강기훈 청년희망팩토리 이사장)

 

□ 기획 의도 및 요청 사항

 

◯ 새로운 생각 연구소는 지난 해 10월부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연속 토론회를 추진하고 있으며 총 5개 영역(주거, 일자리, 교육, 건강, 문화)을 다룰 예정임 

 - 특히 지난해 10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 규칙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 세종특별자치시의 위상과 역할이 확대되었음

 - 어느 나라나 행정수도는 문화와 교육의 중심임. 대학민국 행정수도로 발전할 세종에 걸맞은 문화의 틀을 갖추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접근이 필요한 상황임

 

◯ 발제 및 토론에서 다루길 희망하는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음

 - 상황 진단(신생 도시 세종의 현황과 주요 특징 등)

 - 변화 양상(청년의 거주 요건이자 매력적인 도시의 근간인 문화적 공동체 발전 방향)

 - 향후 정책 지향

  · 지역 공동체와 문화 발전

  · 문화예술인 공동체, 시민, 지방정부의 역할과 과제 

 - 세종시에 대한 정책 권고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