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미성년자 렌터카 불법대여 실태 점검 나선다

대전시, 자동차대여 사업자 48곳 대상 6주간 점검 진행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4/04/12 [08:21]

대전시, 미성년자 렌터카 불법대여 실태 점검 나선다

대전시, 자동차대여 사업자 48곳 대상 6주간 점검 진행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4/04/12 [08:21]

▲ 대전시청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대전시는 미성년자 및 무면허 운전자에 의한 렌터카 이용 사고 예방을 위해 렌터카사업조합과 합동으로 자동차대여(렌터카)사업자운영 실태를 점검한다.

점검대상은 대전시에 주사무소를 둔 48개 렌터카 업체이며 4월 15일부터 5월 24일까지 6주간 진행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렌터카 업체 등록기준 준수 여부 ▲운전 자격 확인 여부 ▲사업용 자동차의 사용 연한인 차령 초과 여부 ▲대여계약서 작성 및 대여약관 준수 여부 등 렌터카 운영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이다.

특히 미성년자와 무면허자의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운전자격확인시스템’을 활용한 운전 자격 확인 여부와 만 18세 이하의 법정대리인 동의 확인 의무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또한, 사고 발생 시 예약금 환급 거부 및 과도한 수리비 청구 등으로 소비자와 사업자 간 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 렌터카 대여 시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설명하고 인도 장소에서 고객과 함께 차량 손상 여부 등을 촬영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올바른 렌터카 이용을 유도하고 사업자와 소비자 간 분쟁 예방을 위한 행정지도를 하는 한편, 점검에 적발된 고의적인 법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행정처분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최종문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렌터카 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 자격 확인, 계약서 작성 및 대여약관 준수 등의 운영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자동차대여사업의 건전한 영업 질서를 확보하겠다”라고 말했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