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충남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마무리…대상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 선정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3/08/20 [13:18]

충남도,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충남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마무리…대상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 선정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3/08/20 [13:18]

▲ 충남도,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충남도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가 제11회 충남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도와 대전지방기상청이 주최하고,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창업 및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대회는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했으며, 지난 4월부터 총 26팀의 아이디어와 제품 및 서비스가 접수됐다.

도는 심사를 통해 지난 14일 ‘공공데이터 및 프롭테크를 활용한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와 ‘유기견 입양자의 성향을 고려해 맞춤성향의 유기동물 매칭 시스템’을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세일즈 데이터 구축 및 인공지능(AI) 기반의 바이어 발굴 솔루션(우수상), 충남 여행숙소 위치 데이터 기반 숙소배송 여행장보기 서비스(우수상 및 특별상), 부모에겐 쉼, 장애아동에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동쉼(장려상), 농촌마을과 관광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장려상) 등 4개 팀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상과 최우수상을 비롯해 6개 수상팀 중 2개 팀은 향후 행안부 통합본선에 참가할 예정이다.

도는 통합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아이디어 고도화를 추진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상 수상자인 천준혁 씨는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며 “입상 경험을 기반 삼아 앞으로 우리나라 제조업과 충남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명노청 도 데이터기획팀장은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창업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은 충남 지역의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을 지원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대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