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문화대, 한성열 심리학박사 초청 ‘심리학 콘서트’ 다빈치아카데미 특강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3/05/31 [19:22]

백석문화대, 한성열 심리학박사 초청 ‘심리학 콘서트’ 다빈치아카데미 특강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3/05/31 [19:22]

  © 충청의오늘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백석문화대학교(총장 송기신) 창의융합교양교육원은 5월 31일(수) 낮 12시 30분, 교내 백석홀 소강당에서 한성열 박사를 초청해 ‘심리학 콘서트’라는 주제로 이번 학기 다섯 번째 백석다빈치아카데미 특강을 진행했다.

 

  한성열 박사는 미국 시카고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과 박사과정을 마치고 국내 한국자살예방협회 이사, 한국치유상담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강단에 오른 한 박사는 ‘대화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며 “대화를 잘하는 것도 일종의 기술이며 다른 기술과 같이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화를 잘하기 위한 세 가지 요소에 대해 이야기한 한 박사는 “첫째,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고 둘째, 상대가 나와 다른 독립된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셋째, 생각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해 상대의 감정을 느끼는 ‘공감’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상대의 표면적인 감정이 부정적이라고 해도 그 밑바닥에 있는 긍정적 본심을 알아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특강을 들은 백석문화대 안경광학과 2학년 정해빈 씨(25ㆍ여)는 “오늘 강의로 대화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공감으로 상대를 먼저 이해하려는 노력을 실천해 볼 생각”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백석문화대학교의 인문학특강 백석다빈치아카데미는 6월 7일(수) 낮 12시 30분, ‘오페라를 통한 Dreams Come true!’라는 주제의 이기연 음악감독의 특강으로 이번 학기 특강을 마무리한다.

 

※사진설명: 한성열 박사가 강단에 올라 특강에 참석한 이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