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협치를 통한 시민위한 의정 펼칠 터"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2/08/07 [10:30]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협치를 통한 시민위한 의정 펼칠 터"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2/08/07 [10:30]

  © 충청의오늘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천안시의회는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내편 네편이 아닌 '협치'를 통해 시민들을 위한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국민의 힘, 라선거구)은 5일 천안시기자협회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단체와 더불어 지방자치를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또 하나의 주체로서 완전히 독립된 기관이어야 한다”며 “예산편성권과 조직구성권을 의회에서 진행될 수 있는 독립된 지방의회법 제정을 통해 의회 위상 제고 및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선인 정 의장은 오는 12일 천안시청 타운홀에서 개최되는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서 연합회 회장으로 당선이 유력함에 따라 “각종 법과 대통령령 등이 규정하는, 지자체에 예속된 지방의회의 권한을 독립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행 대통령령‘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회 사무기구를 제외하고, 국회와 같이 독립된 기관으로 지방의회법을 두고 의회의 조직·인사권 독립과, 예산을 독립해 국가예산에 계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길자 의회운영위원장은“지방자치 한 축인 지방의회가 제대로 된 의정 활동을 하기 위해 의장과 함께 의회의 조직과 정원을 확보하기 위해 '협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중 건설교통위원장은 “천안시가 도시재생의 선도 지역인데도 정부에서 조정대상지역을 해제하지 않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빠른시일안에 해제 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길자 의회운영위원장, 권오중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윤영돈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천안시 기자협회는 농수축산신문, 뉴스밴드, 뉴스세상, 로컬투데이, 백제뉴스, 브릿지 경제, C뉴스041, CMB뉴스, 한국네트워크뉴스, 충남신문, 충청뉴스, 충청매일, 충청의오늘 등 13개 언론사 14명의 기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