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세종 지역사 학생용 탐구자료‘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보급

코로나19 대응 개별 학습 가능하도록 자기주도적 탐구 학습 자료 제작

하선주 기자 | 입력 : 2021/12/01 [16:24]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표지


[충청의오늘=하선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중학교 3학년 및 고등학교 역사동아리 학생 대상 세종 지역사 탐구자료인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을 개발·보급했다.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은 세종시교육청에서 2018년에 개발한 지역사 교육자료를 학생들이 방학 등을 활용해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보급하는 탐구자료이다.

특히 진로집중학기에 해당하는 중 3학년 학생들을 위한 세종 지역의 역사 이해 및 진로 심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총 21단원으로 구성된 자료집은 삼국시대부터 세종시의 탄생까지 세종 지역과 관련된 역사 속 주요 인물과 세종 지역에서 발생했던 사건이 시간순으로 수록되어 있다.

답사가 가능한 주요 지역을 지도로 안내하였으며, 일제강점기에 세종 지역의 저항과 3.1운동의 전개 양상 등 세종 독립운동사는 일재 잔재 청산을 위한 현장감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개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읽기 자료와 학생 개별 탐구 활동자료 중심으로 구성되었고, 자료 이용 방법에 대한 안내 동영상도 포함되어 있다.

해당 자료와 학생 탐구활동의 정답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e집현전-장학자료실-중등에 탑재되어 있다.

김성미 중등교육과장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현재 살고 있는 삶의 터전으로서의 세종시를 이해하기 위해 지역의 곳곳을 직접 찾아가 탐구하는 과정에서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출범 10주년을 앞둔 세종시의 의미있는 역사를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지역사에 대한 탐구자료를 지속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