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아산을 이순신의 대표 도시로 우뚝 세우겠다”

이순신 장군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학술 세미나에서 다양한 장르 개발 의지 밝혀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3/04/26 [09:56]

박경귀 아산시장 “아산을 이순신의 대표 도시로 우뚝 세우겠다”

이순신 장군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학술 세미나에서 다양한 장르 개발 의지 밝혀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3/04/26 [09:56]

 

▲ 이순신 학술 세미나 장면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아산을 새로운 아산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게 바로 아산을 이순신의 도시, 이순신의 고장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25일 순천향대학교 이순신 연구소 주관 충무공 탄신 478주년 기념 제24회 이순신 학술 세미나 축사를 통해 “아산은 이순신 장군이 성장하고 영면하신 곳임에도 불구하고 남해안의 많은 도시가 해왔던 이순신 선양 노력과 축제에 비해 성과가 미흡했다”며 “61년 동안 해왔던 축제의 모든 프로그램을 다 버리고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개편하는 엄청난 결단과 용기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박경귀 시장은 “이번에 변신을 시도하는 축제의 모든 구성 요소들은 그동안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것들이다”며 “오로지 이순신의 콘셉트에 맞는 정체성이 뚜렷하고 독창성과 차별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5년 이내에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새로 시도하는 프로그램 중 국내 최대 규모의 군의장대 페스티벌은 국방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진해 군항제보다 규모가 크고 내용 면에서도 역사적인 유산과 이야기를 담은 품격있는 축제가 될 것”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또, 본인도 이순신 장군 탄신과 똑같은 4월 28일 출생해 장군에 대한 기억이 남다르다면서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상세하게 언급했다.

그러면서 “장군이 쓰라린 가슴을 안고 걸었던 52km의 백의 종군길 걷기대회도 준비했다. 평택과 아산 둔포 경계 지점에서 충무공 묘소를 거쳐 현충사에 이르는 백의종군길 마라톤 풀코스도 기획했다”고 말했다.

특히, “충무공 정신의 핵심 텍스트는 난중일기다. 저는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를 꾸준히 읽어 왔다. 난중일기 책을 읽고 또 난중일기 책을 지참하고 난중일기 사생대회와 백일장 대회에 참석하도록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다. 지원자가 적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각 428명의 정원을 뛰어넘었다”며 축제 성공의 자신감도 내비쳤다.

박 시장은 아울러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모든 일들을 혁신적으로 추진하겠다. 우선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모은 아카이브를 통해 이순신 연구의 중심도시가 되겠다”며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영화 명량과 한산에 이어 노량이 조만간 선보인다고 한다. 아산도 한 걸음 나아가 명성황후, 영웅과 같이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순신 뮤지컬을 만들겠다. 이순신 찬가와 판소리 등 다양한 장르를 개발해 이순신 장군을 표현하고 계승하는 노력도 계속 펼치겠다”고 천명했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