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 "의회 운영, 인사권의 진정한 독립 앞장"

'시민에게 행복을, 아산에는 희망을' 드리는 시의회
지방의회법 제정은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
스마트농업 육성과 지속가능한 농촌사회발전 기여

하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22/09/23 [07:53]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 "의회 운영, 인사권의 진정한 독립 앞장"

'시민에게 행복을, 아산에는 희망을' 드리는 시의회
지방의회법 제정은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
스마트농업 육성과 지속가능한 농촌사회발전 기여

하지윤 기자 | 입력 : 2022/09/23 [07:53]

▲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이 아산시기자협회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충청의오늘


[충청의오늘=하지윤 기자]

(편집자 주) 지방의회법 제정을 통해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 '시민에게 행복을, 아산에는 희망을' 드리는 시의회를 강조하는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과 아산시기자협회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자리에서 김 의장은 "인사권 독립의 취지를 살려 우수한 인재가 아산시의회에 올 수 있도록 집행부와 인사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우수 인재 확보와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전국 3860여명의 지방의원들을 규율하는 지방의회법 제정에 앞장서 독립된 의회 운영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도시와 농촌의 고른 발전과 스마트농업 육성에 힘을 보태겠다"며  "의회는 '아산시 후계농어업인 및 청년농어업인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해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유도하고 지속가능한 농촌사회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이 아산시기자협회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충청의오늘


다음은 독립된 의회 운영과 인사권 독립과 지속가능한 농촌사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김희영 아산시 의회 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의장으로 취임한 지 두 달 남짓 지나갔다. 그동안 소감과 추진방향은?

 

그동안 아산시의회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쉴 틈 없이 펼쳐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개원 후 민생현장 곳곳을 돌며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무엇을 원하는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제9대 아산시의회는 발로 뛰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 중점을 두어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 할 것이며, 시민의 대의기구로서 시민의 뜻과 지역의 민심이 시정에 제대로 반영돼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의회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반쪽짜리 의회 인사권, 조직권, 예산권에 대한 보완 대책은?

 

2022년 1월 13일 주민조례발안법, 지방자치법 등 5개 법안이 시행되면서 ‘자치분권 2.0’ 시대가 막을 열었습니다

 

지방의회의 인사권,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자치입법권 강화 등 진일보한 움직임이라고 평합니다.

 

그러나 의회의 조직구성권, 예산편성 등은 여전히 의회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돼 있다. 조직구성권과 예산편성권이 있는 국회법과 같이 지방의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지방의회법 제정을 시군의장단에 건의하는 등 아산시의회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아산을 새롭게, 시민을 신나게'라는 아산시 목표에 대한 의회 대책은?

 

의회와 집행부의 역할은 서로 다르지만 추구하는 목표는 동일합니다.

 

우리 시는 타 시군에 비해 계속 성장하는 청년층 도시로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더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아산시 전 의원들은 집행부에 대해 예산편성은 제대로 됐는지, 사업추진은 타당한지, 꼼꼼히 살펴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할 것이고, 집행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시정발전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결국 아산시가 자족도시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 초선의원이 대다수다 보니 전문성 우려가 적지 않다. 대안은 무엇인가?

 

이번 초‧재선 의원의 구성 비율을 보면 17명 중 초선 9명, 재선 5명, 3선 3명으로 초선의원이 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9대 의회 개원 전부터 초선의원들이 많아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시민들의 우려가 있었으나, 이번 제1차 정례회를 통해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의정연수를 통해 정례회 대비 행정사무감사 실전사례 기법 등 전문지식을 습득했으며, 현장방문도 했습니다.

 

또한, 초선의원들과 재선의원들이 함께 모여 늦은 밤과 주말까지 등원하여 공부하는 등 상당한 열의를 보였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역 현안들에 적극적인 권고안을 내놓는 등 조금이나마 아산시의회가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자평하고 싶습니다.

 

아산시의회가 더욱더 수준 높은 의회 운영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초선의원뿐 아니라 재선의원도 꾸준히 의정활동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도모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전문기관 위탁 연수를 지원하고, 의원 연구단체를 활성화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조례와 정책이 많이 발굴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는 37만 아산시민 여러분!! 이제, 시민 여러분의 기대와 희망을 안고 제9대 전반기 아산시의회가 힘차게 출발하였습니다.

 

아산시의회 의원 일동은 시민의 삶 가까이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현장 중심 의회를 구현하여, 시민이 살고 싶은 따뜻한 아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산시의회가 시민에게 힘이 되고 신뢰받는 성숙한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하지윤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