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로해주는 대중가요

한국폴리텍특성화대학 권순태교수 | 기사입력 2015/10/15 [09:16]

나를 위로해주는 대중가요

한국폴리텍특성화대학 권순태교수 | 입력 : 2015/10/15 [09:16]

▲     © Daily 충청

퇴근길에 차가 밀려 귀가가 늦어집니다. 정상적인 도로라면 40분 걸리는 길이 한 시간을 훌쩍 넘기기 일쑤라 피곤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럴 때 승용차 안에서 유행가를 틀어놓고 따라 부릅니다. 요즘 잘 따라 부르는 노래는 ‘정말 좋았네’ 라는 전형적인 뽕짝입니다.

가사 내용은 이렇습니다. “사랑 그 사랑이 정말 좋았네/ 세월 그 세월이 가는 줄도 모르고/ 불타던 두 가슴에 그 정을 새기면서/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고 그 밤이 좋았네/ 사랑 그 사랑이 정말 좋았네.”
 
사춘기(思春期) 시절인 고등학생 땐 배호의 노래가 좋았습니다. 저음에 애수가 깃든 ‘안개 낀 장충단 공원’같은 노래도 즐겨 불렀고 남인수의 ‘청춘고백’등도 좋았습니다. 나훈아와 남진의 노래가 히트 치던 대학생 시절 대학가요제 출신 가수들의 노래도 불렀고 송창식의 ‘고래사냥’ 도 신나게 불렀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나이 40이 넘어 대중가요가 귀에 들어오기 시작하면 인생을 아는 것이라네요. 대개 그 나이쯤 되면 인생의 가을인 사추기(思秋期)로 가슴이 뻥 뚫린 것처럼 마음이 허전해지더군요. 그 때 허전한 마음을 달래주던 유행가로는 조용필 노래가 적격입니다. ‘허공’, ‘킬리만자로의 표범’, ‘그 겨울의 찻집’, ‘어제 오늘 그리고’ 등의 노래도 많이 불렀습니다.

 사람마다 잘 부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이른바 ‘18번’ 이라고 하는 노래 하나씩은 비장의 무기처럼 갖고 있다가 직장 회식자리나 친구들과 노래방에 갈 때 한 곡 뽑아댑니다. 유행가의 가사를 읊조리다 보면 삶의 철학이 그 속에 담겨 있음을 알게 됩니다. ‘도로남’ 이라는 노래의 가사는 인간관계와 돈의 노예가 된 세태를 풍자한 것입니다.

 “남이라는 글자에 점 하나를 지우고 님이 되어 만난 사람도/ 님이라는 글자에 점 하나만 찍으면 도로남이 되는 장난같은 인생사/ 가슴 아픈 사연에 울고 있는 사람도 복에 겨워 웃는 사람도/ 점 하나에 울고 웃는다/ 점 하나에 울고 웃는다 아-아- 인생(1절)”, “돈이라는 글자에 받침하나 바꾸면 돌이 되어버리는 인생사/정을 주던 사람도 그 마음이 변해서 멍을 주고 가는 장난같은 인생사(2절 중략)”
 
세상살이가 내 마음대로 안 될 때 자신을 가장 잘 위로해주는 이는 역시 자신만한 이가 없습니다. 그 때 긍정적이고 신나는 노래를 불러 기분전환을 하는 게 상책입니다. 그래서 우리 선조들은 농요를 비롯해 민요, 판소리 등을 신명나게 부르면서 시름을 풀었습니다.

일요일 낮에 전 국민이 좋아하는 ‘전국노래자랑’ TV프로를 즐겨 보고 있습니다. 올해 80대 중반의 송해 선생이 건강한 모습으로 사회를 보는 모습도 정겹습니다. 요즘 시간이 없어 노래방에 가본지 오래 됐지만, 나름대로 달리는 차 속에서 혼자 기분을 내며 유행가를 부르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기분도 좋은 김에 저의 18번을 불러 보겠습니다. 제목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입니다. “인생이란 더하기다/ 인생이란 빼기다/ 인생은 곱하기다/ 인생은 나누기다/ 산수풀이 같은 것이다/ 이왕에 살 거라면 더하며 살자/ 곱하면서 살아가자/ 빠지는 인생이면 너무나 싫어/ 갈라지는 인생이면 너무나 싫어/ 내가 뭐가 모자라/ 이 풍진 세상에서 낙오자는 되지말자/ 더하며 곱하며 살자.”
 
직업인 중에서 목청껏 노래를 불러대는 가수들이 장수하는 이유는 그만큼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폐활량도 좋아지기 때문이랍니다.
한국폴리텍특성화대학 권순태교수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