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정 10개년 계획 마련… ‘농업의 지속가능성 확보

‘중장기 농업정책 수립 토론회’ 개최’

하선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5/02 [11:10]

충남 농정 10개년 계획 마련… ‘농업의 지속가능성 확보

‘중장기 농업정책 수립 토론회’ 개최’

하선주 기자 | 입력 : 2021/05/02 [11:10]

  © 충청의오늘

 

[충청의 오늘=하선주 기자] 충남도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색하기 위한 ‘중장기(10년) 농업 정책’ 수립에 착수했다.


충남도는 ‘새로운 농정트렌드와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발굴을 주제’로 지난 30일  ‘중장기 농업정책 수립 토론회’를 열고, 새로운 농업‧농촌 비전을 제시하고, 추진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했다.

 

▲ 양승조 지사의 모습.  © 충청의오늘



  도에 따르면 2010년대 초반 충남의 농업인은 39만 4천명에 달했으나, 10년이 지난 2020년에는 26만 7000명으로 32% 감소했다.


  2019년 농가소득은 전국 3위로 4400만 원인데 반해 농업소득은 28%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처럼 농어업인구 감소, 농업소득 불안정 등으로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 충청의오늘


  도는 농업‧농촌이 지닌 공익적 가치 등을 고려, 새로운 농정 트렌드와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토론에서는 변화하는 미래 농업·농촌의 역할과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구체적인 발전전략이 논의됐다.

 

▲ 임정빈 서울대 교수의 모습.  © 충청의오늘


 임정빈 서울대 교수는 ‘메가트랜드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 발전 전략’을 주제로 한국 농업‧농촌의 현황과 위기, 농업‧농촌의 공익직불제 확충 전략, 탄소중립 사회와 농업부문대응전략에 대해 설명하며,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업의 공익적 기능 유지와 가치 확산을 위한 정책기반 확충 필요성과 국가 경제발전과정에서 농업과 비농업의 소득격차 해소와 도시와 농촌의 균형발전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가는 길”임을 강조했다.


 

▲ 정민철 젊은협업농장 대표의 모습.  © 충청의오늘


정민철 젊은협업농장 대표는 ‘환경변화에 대응, 지방 농업‧농촌의 과제’를 주제로 △농촌 활동 주체의 새로운 출현과 연대 △농업과 함께 하는 면단위 통합 돌본 구축 △마을 경관과 환경 관리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환경친화적 농업 등을 제시했다.


  도는 추가 두 차례 주제별 전문가 토론회를 실시, 차별화한 중장기 농업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모임을 운영해 세부전략을 도출할 방침이다.


김창길 3농정책위원장은 “농업 발상의 전환,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않는 것을 보며,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 세 가지를 전제하에 농업에 프러스 되는 것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 충청의오늘


양 지사는 “현재 농어촌의 저출산, 고령화, 소득양극화 3대 위기 상황에서 농업, 농촌이 우리 농정의 주체가 돼야 한다”며 “농정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다는 생각으로 새로운 농정 트렌드와 지속가능한 농업정책 마련으로, 충남이 토대가 되고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토론자로는 김명숙 도의원, 홍승지 충남대 교수,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 유정규 의성군 이웃사촌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하선주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