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축산분야 대도약’ 위한 축산․방역 사업 설명회 개최

지난 17일 오후 청양군 대회의실

이민구 기자 | 기사입력 2020/01/19 [15:24]

‘청양군 축산분야 대도약’ 위한 축산․방역 사업 설명회 개최

지난 17일 오후 청양군 대회의실

이민구 기자 | 입력 : 2020/01/19 [15:24]

축산․방역 사업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한국시사저널



[한국시사저널=이민구 기자]  ‘청양군 2단계 도약을 위한 비젼과 목표’ 설정을 위해 축산관련 단체와의 상생협조체계 구축 및 새로운 농가 지원사업 발굴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군은 지난 17일 오후 청양군청 대회의실에서 청양군 산림축산과 축산경영팀 주관으로 200여명의 축종별 대표 및 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축산․방역사업 설명회(이하 사업 설명회) 개최를 개최했다.


이날 사업 설명회는 식전행사, 1‧2‧3부로 진행, ‘청양군 축산분야 대 도약을 위해 축산사업 설명 및 집중토론으로 이뤄졌다. 

 

▲ 김기준 부군수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김기준 청양군 부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축산인들의 현안 해결을 위해 내부적으로는 공정하고 투명하며 효율적인 변화를 보여드리고자 축산‧방역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말한 후, “올해 축산업의 도약 및 위상제고의 해로 안정적인 소득 보장과 판로 개척을 위해 한우 브랜드 육성,  한마음 대회(3천만원), 조사료 재배면적 확대, 농지 임대료(9천만원) 지원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군수는 “지난 9월에 경기 파주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 시 청양군은 신속한 조치로 사고를 미연에 막았다”며 “앞으로도 우리 축산농가에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방역체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구기수 의장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구기수 청양군의회 의장은 “지금 우리의 축산 환경은 축산물 소비시장과 생활여건, 국제정세의 잦은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사료값의 상승과 축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축산 농가들이 어려운 때이며, 이럴수록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한 축산인 여러분들의 강한 의지와 선도적이고 창의적 역할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 김명숙 도의원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김명숙 충남도의원은 “가축재해보험 예산이 부족한 것은 충남도비 추경에 증액해 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한 후, “지난해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이 발생했지만 청양군 축산농가들의 노력으로 충남과 청양군이 무사히 지나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규정 등을 지키면서 축산에 종사한다면 필요한 정책은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김 의원은 “축산분뇨화 처리와 관련해 자원화시설도 꼭 필요하며, 이는 군과 도‧군의회가 합심해 가능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 나인찬 의원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나인찬 청양군의회 의원은 “이번 사업 설명회를 통해 청양군 축산업 발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지난해 파주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에도 청양군의 축산농가들은 슬기롭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군과 민이 함께 소통을 통해 서로 노력한 결과“라고 치하하기도 했다.

 

▲ 노재인 조합장 모습.  © 한국시사저널


노재인 축협조합장은 "그동안 축산인들의 협조로 축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며 축협은 조합원들과 함께 축산발전을 위해 군과 소통하고, 방역과 규정을 준수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과 있을 것“이라며 ”올해 추진될 '축산인 한마음대회'를 비롯해 축산인들의 복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종현 산림축산과장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 김관식 팀장이 ‘청양군 축산사업 추진 역점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한국시사저널



1부 행사에서는 이종현 산림축산과장의 ‘청양 축산분야 미래 발전방향 비젼제시’와 김관식 축산경영팀장의 ‘청양군 축산사업 추진 역점 사항 설명’, ‘2020년 축산사업 시행지침 설명’ 정책분야 사업설명이 있었다.


이어, 정책제안 종합토론과 축산 사업 시행지침에 대한 질의 응답이 있었다.

 

 축산인들이 축산․방역 사업 설명회에 참석해 청양군 축산사업 추진 역점 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 한국시사저널

 

▲ 김종문 방역팀장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2부에서는 김종문 방역 팀장이 ’2020년 방역분야 역점사항‘, 정일표 주무관이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 추진대책‘ 안내와 이모란 주무관의 ’구제역 및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방역 대책‘ 에 대한  ’2020 청양군 방역 분야 사업시행 지침‘ 설명이 있었다.  


3부 ‘농가형 퇴비화 부숙도 관리 및 운영 방법 교육’에서는 안희권 충남대 동물지원과학부 교수가 ▲부숙도 관련 법령 및 과태료, 소독 및 방역, 부숙도 판별 ▲시료채취, 이송 분석, 살포 요령 ▲퇴비사 교반 및 퇴비화 방법, 축사깔짚바닥 교반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민구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