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재정운영 잘한다! 재정분야 연일 수상 행보

주민참여예산 특별상(홍보) 분야 전국 최우수 선정

전상덕 기자 | 기사입력 2019/12/13 [08:23]

음성군 재정운영 잘한다! 재정분야 연일 수상 행보

주민참여예산 특별상(홍보) 분야 전국 최우수 선정

전상덕 기자 | 입력 : 2019/12/13 [08:23]

[한국시사저널=전상덕 기자] 음성군은 2019년 주민참여예산 특별상(홍보 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 정됐다.

음성군은 12일 세종시 메종드블루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주민참여예산 우수 자치단체 시상식에 군 주민참여예산위원들과 함께 참석해 최우 수 기관 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4천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음성군의 군정 재정 우수 평가는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해 말 2018년회계 재정확대 우수단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5천만원, 2019 년(FY2018) 재정효율성 분야 우수단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5천만원을 수상한 바 있다.

지방재정확대 우수는 정부에서 고용상황 악화에 긴급 대응하기 위해 실시된 것으 로, 음성군이 우수단체로 지정됐으며 재정효율성 분야는 총 7개의 지표 중 지방보 조금 비율, 지방의회경비 절감률, 자체수입비율 등이 동종 군 유형평균 및 전국평 균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군은 이에 그치지 않고 주민참여예산제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올해 신설된 홍보분야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주민참여예산제는 국정과제이자 지방재정분권 확대의 가장 핵심과제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정부에서도 제도 확대를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음성군은 지역 특성에 맞춰 이장회의 및 각종 행사 시 주민 맞춤형 찾아가는 주민 참여예산 설명회를 개최해 주민에게 파급력 있는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또 올해 자치계획형 주민참여예산 도입을 통해 주민이 직접 사업을 발굴, 예산 편 성을 주도하는 등 주민의 참여율을 높이고, 예산 집행의 효율성과 주민참여예산위 원들의 심도 있는 심의를 위해 군 위원회의 사업대상지 현지실사 등을 시행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예산이 군민의 세금으로 이뤄진 만큼 재정분야에서 지속적으 로 우수한 결과를 도출해 기쁘다”며 “주민참여예산의 경우 올해 제도개선을 통해 주민 자발적 참여율을 높이고 군정재정에 관심도를 높인 만큼 앞으로도 군민들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군정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은 올해 주민참여예산 제도개선과 대대적 홍보를 통해 지난 11월 전년 대비 5억4천2백만원 증가한 15억원(전년 대비 54% 증)을 주민참여예산안으로 확 정했다.
전상덕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