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눌인 김환태문학제 개최

김환태 선생의 문학정신 계승 · 발전의 장 기대...

강대옥 기자 | 기사입력 2019/11/12 [09:11]

제11회 눌인 김환태문학제 개최

김환태 선생의 문학정신 계승 · 발전의 장 기대...

강대옥 기자 | 입력 : 2019/11/12 [09:11]

[한국시사저널=강대옥 기자] 제11회 눌인 김환태 문학제가 (사)김환태문학기념사업회와 문학사상사가 주최, 눌인문학회가 주관하고 무주군과 전북문인협회가 후원한 가운데 지난 9일 무주눌인문학관 영상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무주군 이경진 부군수를 비롯한 (사)김환태문학기념사업회 전선자 회장, 전북문인협회 류희옥 회장, 서울대 방민호 교수, 전북대 임명진 교수, 김성향 시인 등 2백여 명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기념식과 제30회 김환태평론문학상 시상식, 시낭송, 문학콘서트에 함께 했다.

기념식에서 전선자 회장은 “해마다 더 뜻깊고 다양하게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눌인의 고향에서 가을 풍취를 더한 이 자리가 우리나라 비평문학의 깊이를 더하는 기회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경진 부군수는 “눌인 김환태 문학제가 걸어온 지난 10여년의 여정은 기울어 가는 문학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다소 생소했던 비평문학을 대중 가운데로 이끈 시간이었다”라며

“이상주의비평을 추구하며 사회와 정치, 사상,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는 비평문학의 길을 내신 김환태 선생의 문학 혼이 오늘 이 자리를 통해 되살아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어 진행된 제30회 김환태평론문학상 시상식에서는 문학연구자로서의 치밀함과 비평가로서의 균형감각으로 “전북 지역 문학 비평사론”을 완성했다는 평을 받은 최명표 문학평론가가 수상했다.

김환태평론문학상 심사위원회에서는 “최명표 평론가는 다수의 저작을 통해 문학의 지역성을 공간 개념에 묶어두지 않고 시대성에 연결 지어 비평적 태도와 관점으로 승화시켰다”라며 “특히 전북지역 문학비평사론의 실증적 방법과 통합적인 비평태도를 높이 샀다”라고 밝혔다.

또 “이 책에 수록된 ‘김환태 비평의 낭만주의적 성격’이라는 평문이 가지는 폭과 깊이가 김환태평론문학상과의 성격과도 이어진다고”라고 덧붙였다.

최명표 문학평론가는 “수상은 기쁨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일깨워준다는 말을 실감한다”라며 “김환태의 이름을 달고 수여되는 상인만큼 그것을 지고 갈 의지를 다지면서 말할 것과 말하지 않을 것을 분별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일제 강점기 김환태의 비평적 글쓰기를 지탱해준 원동력은 무주였다”라며 “김환태의 정서적 기반과 수상작으로 선정된 전북지역문학비평사론의 성과가 맞닿은 듯해 다행스럽다”라고 말했다.

제30회 김환태평론문학상 수상자 최명표 문학평론가를 비롯한 서울대 방민호 교수, 전북대 임명진 교수가 함께 하는 문학콘서트도 진행돼 호응을 얻었으며 참석자들은 무주읍 당산리에 있는 김환태 선생 묘소를 참배하고 문학비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눌인 김환태 문학제는 무주출신이자 한국 비평문학의 선구자인 김환태선생(1909~1944)의 문학을 기리고, 무주문화의 위상을 높인다는 취지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무주군에는 무주읍 당산리 일원에 김환태문학관이 설립돼 운영 중이다.
강대옥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