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보건소, 가을철 발열질환 진드기 등 매개감염병 주의

가을철 발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수칙 준수 당부

한상봉 기자 | 기사입력 2019/10/18 [07:19]

부여군보건소, 가을철 발열질환 진드기 등 매개감염병 주의

가을철 발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수칙 준수 당부

한상봉 기자 | 입력 : 2019/10/18 [07:19]

부여군보건소는 야외활동 및 농작업 시 가을철에 주로 발생이 증가하는 진드기 매개감염병(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설치류 매개감염병(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 가을철 발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가을철 발열질환은 병원체와 감염경로는 조금씩 다르지만 발병초기 심한 몸살감기처럼 고열, 근육통,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단순 감기로 생각하고 치료시기를 놓쳐 합병증 및 사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농촌지역의 경우 산과 농경지 주변 풀접촉이 많은 임산물 채취, 밤줍기, 밭농사 등의 농작업으로 진드기 매개감염병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야외활동 및 농작업 시 긴 옷, 목수건, 토시, 장화 등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즉시 입었던 옷을 세탁하고 샤워나 목욕을 하는 등의 개인위생 수칙을 지켜야 한다.

또한 유례없는 3차례의 잇따른 가을 태풍으로 농경지 피해 복구 작업이 많아져 오염된 물 접촉 시 상처나 호흡기를 통해 설치류 매개감염병 환자 발생 증가 가능성 높아 동물의 배설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동물의 소변에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 고여 있는 물에서 작업할 때는 장화, 장갑 등의 작업복을 착용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가장 좋은 예방법은 예방수칙을 실천하는 것이며, 야외활동 및 농작업 후 고열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가을철 발열질환을 염두하고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한상봉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