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부여군수 “농민수당은 제도권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

하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6/02 [16:57]

박정현 부여군수 “농민수당은 제도권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

하은숙 기자 | 입력 : 2019/06/02 [16:57]

 

▲  박정현 군수-박정현 부여군수가 지난 1일 통일모내기 행사를 마친 후 통일모내기에 대해 회고 하고 있다.)   ©한국시사저널

 (부여=하은숙 기자) 박정현 부여군수 “농민수당은 농민만의 힘으로는 어려움이 있다며, 이는 제도권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박 군수의 민선 7기 핵심공약 중 하나인 농민수당 도입과 관련해 박 군수는 지난 1일 충남 부여군 남면에서 열린 ‘2019년 통일쌀 모내기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군수는 “농민수당은 몇 명의 정치세력에게 맡겨서 될 일이 아니고, 농민만의 힘으로도 어렵다”고 전제한 후 “제도권인 군에서 좋은 방안들을 마련해 지원을 해 준다면 많은 어려움이 없어져 잘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하며, 농민수당의 조속한 실행을 강조했다.

 

 

▲ 박정현 부여 군수가 통일쌀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지인들과 대화하고 있다.     © 한국시사저널


박 군수는 “저는 혼자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명을 받아서 하고 있는 것으로, 역량껏 열심히 일 하겠다며, 변화를 바랬던 사람들이나, 진보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희망의 기대하고 있고, 작은 일들이 큰 희망이 되 듯이 정책변화를 통해 희망의 정치를 하겠다”며 “정책이나 시스템이 바뀌어야 변화가 오며, 이러한 변화에 군민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고, 그 새로운 경험이 우리가 사는데 더 좋다고 생각하면, 자각하고 변화할 것”이라며 군민 평화와 복지 정책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농민수당은 도시화 및 FTA 개방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외된 농민에게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고 농업의 생태·환경보전 등 공익적 기능에 대한 보상으로 충청권에서는 가장 먼저 부여군이 농민수당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부여군 농민수당 조례제정안은 농민 개개인에게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2020년까지는 농가당 농민수당을 지원하고, 2021년부터는 기본소득의 개념에 적합하게 개인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조례안을 만드는 데 합의했다. 앞으로 합의된 조례제정안을 부여군 조례규칙심의위원회를 거쳐 군 의회에 상정하는 한편, 보건복지부에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박 군수는 참가자들과 함께 모를 심으며 “남북 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해서는 낮은 곳에서, 그리고,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하고 있는 모내기 행사에서 추구하는 남북 평화 관계나 북미관계를 보면 갈 길이 멀어 답답할 때도 있지만 통일에 대해 우리 마음을 다져보고, 북한 겨레에 대해 생각해 보고 마음을 나눌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즐겁고 행복한 일“이라며 ”이러한 것들이 동력이 되어 통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본다며, 준비되지 않고 위에서부터 진행되어 가는 것은 밑바닥 힘이 없어 가다가 무너질 수 있지만 우리가 하나하나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통일과 평화와 관련된 일들은 정치하는 몇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밑바닥에 민중 의 힘이 받쳐주어야 하는 것으로 오늘 행사 자체가 주는 의미는 대단한 것으로, 오늘 모내기는 모내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힘을 땅에 꽂는 것 같은 느낌이라 그래서 좋다“고 말했다.

 

한편, 박 군수는 문화 예술 체육 등 모든 것이 골고루 발전해야 함을 강조하며, 김동현 문학관 설립과 카누훈련센터 건립 필요성도 제기했다.

 

“카누는 부여가 메카이지만 유일하게 8개 시군에서 유일하게 훈련센터가 없어 선수들이 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카누훈련소를 만들어 주는데 힘을 쓸 것”이라며 “부여는 카누의 메카로 카누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크지만 이에 맞는 일들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카누의 의미있는 역할을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하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