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 충남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한목소리

민주당,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당론 추진…박광온 최고위원 "이달 말 의원 워크숍서 우선적 추진“

하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8/12/17 [19:44]

여·야 정치권, 충남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한목소리

민주당,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당론 추진…박광온 최고위원 "이달 말 의원 워크숍서 우선적 추진“

하은숙 기자 | 입력 : 2018/12/17 [19:44]

▲     © 데일리충청


(충남=하은숙 기자) 충남 내포 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지역 여론이 팽배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당론 채택 의지를 밝혔다.

 

충남도와 민주당 지도부는 17일 오후 내포신도시 충남도서관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이날 간담회에는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과 김진표·이상민·윤일규·강훈식 의원, 한국당 홍문표 의원이 참석했다.

 

▲     © 데일리충청


장영수 국토교통부 혁신도시추진단 부단장과 양승조 충남지사와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 김석환 홍성군수, 황선봉 예산군수, 이종화 도의회 부의장, 김 연 의원 및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양승조 지사는 환영사에서 "혁신도시 지정에서 도지자체중 충남도가 유일하게 빠진 것은 역차별로 도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갖게 하는 것으로, 이번 지도부의 방문은 혁신도시 지정을 당론으로 채택하려는 의지로 보인다"며 "이번에 방문한 것 자체가 혁신도시 지정의 큰 발걸음을 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월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여야 모두 공감을 확인했다”며 “충남도의 혁신도시 지정은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함과 환황해권 발전 등, 입지 여건상 최적임을 피력하며,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당 차원에서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노력으로,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     © 데일리충청


박광은 최고위원(경기 수원정)은 이 자리에서 "전국적으로 10개 방문 지역 중 신도시로는 내포가 유일하며,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갈망이 전 도민적으로 매우 절실하고 필요하다는 당 차원의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의견 수렴 후 이달 말 워크숍을 통해 당론으로 확정해 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김진표 의원(경기수원무)은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다. 충청도 사람이 양반이라 적극 어필하지 않은 것인지 정부에서는 적극 추진하지 않았다”며 "환황해권 개발을 위해 삽교역에서 서산 대산항까지 철도 건설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이전도 하나의 여건이 되지만 결국 정주여건이 좋아지려면 기업이 유치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서해고속철 등 각종 SOC사업도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한 후 ”혁신도시 지정은 반드시 필요한 만큼 현실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     © 데일리충청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 을)은 "내포를 와 보니 충남도가 번영과 비약의 거점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며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은 자치분권과 나라발전의 중심축으로, 동남아 지역의 거점도시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혁신도시 지정은 단순히 충남도 차원이 아닌 대한민국 발전의 중심축인 만큼 충청권 공조와 국가적 차원, 글로벌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홍문표 의원(홍성 예산) 은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공약은 국가 균형발전인데, 대전·충남에 대한 혁신도시 지정 없이는 균형발전이 될 수 없다"며 "왜 대전과 충남만 역차별을 당해야 하는가. 14년의 역차별에 대한 손해배상을 국가에 청구해야 한다"며 국가가 최소한의 도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 철도는 4축으로 되어 있고, 90년 이상되었으며, 그중 장항선만 단선으로 되어있어 복선화 문제도 작년에 해결되었지만, 광주에서 서울이 2시간 걸리는데, 서울에서 더 가까운 충남도는 2시간 30분~3시간이 걸리고 있는데 이것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생각해 볼 문제”라며 여야의 문제가 아닌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동의 문제로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윤일규 의원(천안 병)은 "도청 소재지인 내포 신도시에 건강을 보장하는 도시가 돼야 한다며, 500인 이상의 병상이 있는 종합병원급 공공의료기관이 필요성과 전염병 발생시 도전체를 통제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이 마련돼야 함“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충남도는 화력발전소 집중으로 인한 미세먼지 피해가 심각한 만큼 관련 연구기관이나 의료기관의 이전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강훈식 의원은 "혁신도시는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도 중요하다"며 "앞서 이야기는 인프라에 대한 이야기이로 지역 인재 양성과 채용할수 있는 지역광역단위의 지역인재 필요성을 제기하며, 출산, 보육, 교육, 의료, 복지 등 제반 분야가 갖춰질 수 있는 '혁신도시 시즌 2'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영수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은 “혁신도시 재검토와 연계개발 계획 등의 필요와 법 개정뿐아니라 지역인재 채용문제는 인재가 한번 타지역으로 나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며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교육시설 교수진 영향 이 약하지만 지역인재 채용은 지역대학을 키우겠다는 것이엿고 지역인재제도를 금년에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승화 도 국토교통부 국장은 “오늘 거론된 건의사항 등이 민주당 당론으로 혁신도시 지정이 되어 환황해도시로 발전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소망하는 도민들의 목소리도 절실했다.

 

송광석 충남발전협의회 부회장은 "충남을 더 이상 위기에 빠뜨려선 안된다. 충남도가 위기에 처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한다“며 "여야가 힘을 모아 혁신도시 법안을 꼭 통과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맹성재 천안시개발위원회 위원장은 "혁신도시 지정이 당위의 문제뿐만 아니라 꼭 이뤄내야 하며 함께 이뤄내야 한다”며 “혁신도시 지정은 특정 정당의 문제가 아닌 충남도민이 힘을 합쳐서 함께 이행해야 될 일”이라고 말했다.

 

최낙준 내포신도시상인연합회 고문은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가 될 수 있도록 간절히 부탁드리려고 이 자리에 섰다”고 말한 후 상인회를 4년 이끌면서 부모 돌아가신 것 말고 내포신도시의 꿈이 그다음의 슬품이였다“며 ”자영업자들이 6개월~5년 안에 극빈곤층으로 떨어진 상태라며, 더 이상 자영업자들 눈에서 피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며 눈물로 호소했다.


이에, 박광은 최고위원 “문대통령이 약속을 했고, 혁신도지 지정문제를 다시 살려낸 것이고, 우리당이 정책 대상으로 내포신도시를 정한 것은 뜻이 있어 그 법을 어떻게 통과할 것인지의 논의와 법안심사에서 진척이 있을 것으로 보아 법률적으로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본다”며 ”국정과제에서 이 문제를 다루기도 했다“고 답변했다.


김진표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문제는 국회 입법과정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우리 당이 최종 결정을 하게 되면 이 법을 반대하지는 않은 것 같아 빨리 매듭 지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홍문표의원 “충남만 하면 역부족이라 보며, 대전과 함께 하면 쉽게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며 충청권 의원이 함게 하면 가능하지 않을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법안에서 혁신도시지정으로 공공기관이 이전되어 신천지가 되고, 충남도가 급성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공기관 이전이 충남도의 바램임을 알리고 꼭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혁신도시 지정은 도민 모두의 바램이고 문제로 보고 있어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오늘 자리한 모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하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