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20억 투입’청년주도형 청년정책 펼친다

-지역주도형 역량강화·창업 프로그램 추진…청년 일자리 창출-

하선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3/31 [08:00]

세종시 ‘220억 투입’청년주도형 청년정책 펼친다

-지역주도형 역량강화·창업 프로그램 추진…청년 일자리 창출-

하선주 기자 | 입력 : 2021/03/31 [08:00]

 [충청의오늘=하선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2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청년 관련 일자리, 주거, 교육, 문화·복지, 참여·권리 등 총 5개 분야 33개 과제로 구성된 ‘2021년 세종시 청년정책을 시행한다.

 

시는 청년이 정착하고 성장하는 세종시를 비전으로 하는 ‘2021년 세종시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국무조정실 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수립됐으며, 일자리 위주의 청년정책에서 탈피해 주거, 교육, 문화 등 청년의 삶 전반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세종시 청년 인구(1934)66,807명으로 전체 인구의 19%를 차지하며, 장래 청년인구 유입, 15세 미만 인구비율 등을 고려할 때 청년인구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년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하고 도시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적극적 청년정책 수립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이번 시행계획을 토대로 정책 수혜자인 청년이 주도적으로 정책 수립·추진에 참여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청년정책을 내실화하는 동시에 실효성을 높이고자 했다.

 

대표 과제로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세종형 청년임대주택 쉐어하우스 보급 청년맞춤형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지원 청년마음건강사업 세종시청년센터 확장 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등이다.

 

먼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청년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발굴·제공해 지역정착을 유도하는 게 목적이다.

 

지난해 스타트업기업(21), 중소기업(20), 사회복지(15) 등 분야별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올해 또한 청년 일자리 발굴사업을 통해 인건비·교육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

 

주거여건이 취약한 청년들에게 주변 시세보다 5070% 저렴한 시세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세종형 쉐어하우스 청년임대주택 보급사업도 지속 추진해 한국영상대·고려대·홍익대 인근에 올해 15호를 추가 공급한다.

 

세종시 정주 청년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도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청년맞춤형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은 세종시민대학 집현전과의 연계로 취·창업 등 진로설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학업·취업·직장 등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는 청년들을 위로하기 위해 청년 건강상담소 사업을 확대하고, 대학과 연계해 자조모임이나 심리치료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세종 청년정책네트워크구성으로 청년이 능동적으로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확장형 거버넌스를 구축해 소통 창구로 활용할 방침이다.

 

오는 62기 세종 청년정책네트워크를 구성해 청년문제를 발굴·조사하는 것은 물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내 청년단체 협의체와 협력·교류를 통해 시 청년 행사를 기획해 청년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청년 기본 조례를 근거로 지난해 설립한, 청년정책 중간지원조직인 청년센터가 운영하는 세종형 청년사업을 올해 5개 분야 17개로 확대·추진한다.

 

시는 올해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고용확대를 통한 지역 청년의 자립, 주거·생활안정, 정책참여기회 확대 등 청년정책 추진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평균연령 37.4세의 젊은 도시로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청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2021년 청년정책 시행계획 추진으로 지역 청년들이 정책과정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자리, 주거, 문화 등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선주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