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강태식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소장

" 행복한 농촌 구현에 앞정설 터"

하선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3/01 [18:41]

[인터뷰] 강태식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소장

" 행복한 농촌 구현에 앞정설 터"

하선주 기자 | 입력 : 2021/03/01 [18:41]

  © 충청의오늘

“올해는 ’미래성장 동력 창출, 행복한 농업농촌’이라는 구호 아래 맞춤형 농업기술 보급과 비대면 영농지도사업 추진을 통한 행복한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강태식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부터 청양군농업기술센터를 지휘봉을 잡았다.


그동안 강 소장은 농업농촌의 농업기술 보급 등 투철한 책임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강 소장은 차세대 농촌을 책임질 청년농업인들의 안정 정착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체계 확대에 집중하며, 원주민과 상생하는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단계별 지원 정책을 전개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다음은 강 소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청양군농업기술센터의 앞으로의 방향을 알아본다.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의 사업을 설명해 주세요.


 청양군은 인구 3만 1천명의 적은 농촌지역이지만 농업 예산은 군 전체 예산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전형적인 농업군입니다. 올해 중점추진방향은 ‘맞춤형 기술보급으로 행복한 농업․농촌 견인’으로 청년․여성 중심 청양농업농촌의 가치 확산을 위한 청년농업인 육성, 귀농․귀촌 조직 활력화로 안정정착 도모를 위한 청양 체류형 농업창업보육센터 조성,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산물 안전성분석실 설치 운영, 기획생산품목 확대육성 푸드플랜 안정정착으로 소농 소득 확대, 스마트농업 기술지도기반 구축 운영으로 스마트농업 시스템 확산 기반조성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육성 등입니다.


-. 지역을 대표하는 특화 작목과 명품화를 위한 노력은?


 청양은 역시 구기자와 고추의 고장입니다. 구기자 명품화를 위해서는 상품성 향상을 위한 간이 비가림 하우스 보급, 수분환경개선을 위한 스프링클러 보급, 구기자수확기, 세척기, 건조기등 생력화 기자재 보급, 수확 후 관리기술지도와 우량 신품종 개발 및 보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구기자연구회를 중심으로 유기농 및 GAP 인증농가 확대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구기자 산지유통 및 가공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생산 뿐 아니라 가공, 유통까지 일관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활력화 작목 기반조성으로 청양고추 안정생산 재배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 시설 개,보수 및 포그 분무 시스템 설치, 부직포 활용 조기재배, 막덮기 재배를 통해 바이러스 등 각종 병해를 경감시켜 상품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생산, 가공, 유통 전 분야에 걸쳐 거점육묘센터 조성, 가공 제품의 다변화, 브랜드 및 고객 관리를 통해 청양고추 명품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 이제는 농작물의 국제 경쟁력도 중요합니다. 이에 맞춤형 지도사업이 있나요?


 청양왕대추연구회 38농가가 생산한 당도 25브릭스 이상의 명품 왕대추가 말레이시아, 홍콩 등 동남아시아로 400kg을 수출하여 중국산 왕대추에 비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금년에도 증가된 수량으로 수출할 계획이며 생과 외에 왕대추 씨 제거를 통한 상품가치 향상을 위한 사업도 진행하고 수확 후 관리를 위한 CA(Controlled Atmosphere) 저장기술 연구 성과를 활용한 저장시설 보급으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에서 계획하는 축제나 볼거리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매년 8월말에서 9월초에 개최되는 청양고추․구기자 축제가 대표적이며, 11월초에는 청양군 농업인의날 행사와 함께 국화전시회를 개최합니다. 다만, 작년에 소규모 축소개최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 19 여파로 개최 여부가 불투명합니다. 백신 보급과 치료제 개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고,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희망합니다.


-. 귀농하는 농업인들을 위해 어떤 정책이 있나요?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빈집수리비 지원, 농업생산기반시설지원, 귀농인 창업과정지원, 귀농인 에듀팜 농장 조성 지원, 창업농 농장맞춤형 기반시설지원, 귀농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지원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귀농,귀촌인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아카데미 교육인 청양군 귀농귀촌학교, 귀농인 영농정착 창업스쿨, 귀농인 선도농가 실습농장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청양 체류형 농업창업 보육센터를 조성으로, 원스톱(주거+교육+일자리)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귀농인의집 8세대와 실습농장, 교육장을 금년 내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 2021년 청양군농업기술센터 사업이나 방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청양에 맞는 단동형 스마트 농업기술 도입으로 실시간 비대면 농업컨설팅 실시를 위한 스마트팜 조성 등 친환경 생산 기반 대폭 확대와 청년농업인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시대의 큰 흐름인 ICT 스마트 농업 지도기반 구축을 통해 스마트팜 통합 관제실을 운영 재배작기별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종합 컨설팅을 실시하고 시설과채류 스마트팜 관제농장 110호, 첨단기술실증 교육장 165㎡를 조성, 실시간 시설환경 모니터링과 빅데이터 분석 관리모델 멘토링 서비스,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이용해 스마트팜 체험교육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스마트농업 기술지도기반 구축으로,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경쟁력 있는 농업 군(郡)의 위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 청양농업을 책임질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군 자체사업으로 청년농업인 영농 디딤돌 지원사업과 영농기술 멘토-멘티 교육, 해외 스마트팜 기술연수 등 단계별 청년농업인 교육을 통해 젊고 유능한 청년농업인을 유입해 저출산, 고령화 해결 및 지역농업농촌 활력화를 도모하고 중,소농 저소득, 취약계층 농업인 지원을 위해 여성 친화형 임대농기계 및 낙후지역 농기계 순회수리 확대, 고령농을 위한 복지농업 기술지원 등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 농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메시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올해는 지역민과 상생하는 서비스 강화에 역점을 두고 농업인이 자랑스러운 행복한 농촌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려운 환경과 취약한 농업기반에서 새로운 농정 패러다임으로 신소득원 창출과 농업농촌 융복합 산업화를 위해 노력하는 농업인들에게 감사와 응원을 보냅니다.

하선주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