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제4회 언론 브리핑' 개최

각 위원회별 주요 심의 안건 및 조례에 대한 상임위원장 등의 브리핑 실시

하선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1/13 [23:35]

세종시의회‘제4회 언론 브리핑' 개최

각 위원회별 주요 심의 안건 및 조례에 대한 상임위원장 등의 브리핑 실시

하선주 기자 | 입력 : 2021/01/13 [23:35]

 왼쪽부터 세종시의회 제4회 언론 브리핑에서 이태환 의장, 유철규 행정복지위원장과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의 모습.  © 한국시사저널


[하선주 기자] 세종시의회 제4회 언론 브리핑이 13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생중계 방송으로 진행됐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의 인사말과 제66회 정례회 등 추진사항, 제67회 임시회 의사일정 보고 등과 상임위원장 등의 각 위원회별 주요 심의 안건 및 조례에 대한 브리핑이 있었다.


이날 이 의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안 수립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단계적 목표들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의지를 집중하겠다”며 “지방의회 역량 강화와 지방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에 보다 충실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과 내실 있는 의정연수 프로그램 마련에도 적극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세종시의회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민생의 디딤돌인 조례를 효율적으로 제정하도록 노력하며,‘시민 중심, 열린 의회’를 실현해 낼 수 있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과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지난해 성과와 2021년도 의정방향, 오는 15~25일까지 11일간 진행되는 제67회 임시회 의사 일정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어서, 제67회 임시회에서 진행될, 각 위원회별 주요 심의 안건 및 조례에 대한 상임위원장들과 발의한 의원들의 브리핑이 있었다.


먼저, 유철규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은 “2021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양극화로 소상공인들과 저소득층들에게는 더욱 큰 시련의 시기가 될 것”이라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시민들이 복지 소외계층이 되지 않도록 집행부와 함께 촘촘한 복지 제도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제67회 임시회 중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는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청취의 건을 비롯해, 9건의 조례안, 2건의 동의안에 대한 안건 처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총 11건의 안건 중,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의원발의 주요 안건 7건에 대한 브리핑이 있었다.


△세종특별자치시 종합복지센터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성수) △세종특별자치시 충령탑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성수) △세종특별자치시 은하수공원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성수) △세종특별자치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재현) △ 세종특별자치시 만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윤희) △세종특별자치시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손인수) △세종특별자치시 디지털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영세)


이어,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의 브리핑이 있었다.

 

임 위원장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코로나19 극복으로 서민 경제의 어려움이 해소되고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 지역의 경제‧산업‧건설사업 등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우리 위원회의 모든 역량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제67회 임시회 중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에서는 2021년 세종시 주요업무계획 청취와 6건의 조례 제정 및 개정안건 처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총 7건의 안건 중, 소관 의원발의 조례 개정안 4건에 대해 브리핑했다.


△세종특별자치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육성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채성) △세종특별자치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채평석)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손인수) △세종특별자치시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성수)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어 교육안전위원회(위원장 박성수) 소관 브리핑에서는 위원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청취 건과 의원발의 조례 5건에 대해 브리핑이 있었다.


△세종특별자치시 민원상담인 운영에 관한 조례안(상병헌-서면대체) △세종특별자치시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안전 환경 지원 조례안(박용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박용희) △세종특별자치시 고등학교 현장실습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원격수업 지원 조례안(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 주택에 설치하는 소방시설의 설치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재현) 설명이 있었다.


제67회 임시회 중 교육안전위원회 회의는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청취, 의원 발의 조례안 6건, 집행부 제출 조례안 2건 등 총 8건의 안건 심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원식)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성수)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김원식)에 대해 설명했다.

 

 

 

하선주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