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SFTS) 주의 당부

신익수 기자 | 기사입력 2020/07/31 [10:07]

괴산군 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SFTS) 주의 당부

신익수 기자 | 입력 : 2020/07/31 [10:07]

[한국시사저널=신익수 기자] 괴산군 보건소(소장 김금희)는 올해 경북과 충남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SFTS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바이러스 질환이다.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고열과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에는 정신이 혼미해지는 등 신경계 증상을 일으킨다.

SFTS 환자는 2013년부터 2020년 5월까지 전국적으로 1,097명 발생했고 그 중 216명이 사망했다.

괴산군에서는 현재까지 2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사망자는 없었다.

괴산군 보건소는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목욕 후 옷을 갈아입는 등 주민들이 SFTS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고, 고령자는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아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SFTS는 예방백신이 없기 때문에 등산, 나물채취,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김금희 괴산군 보건소장은 “SFTS는 치사율이 약 20%에 이르는 감염병으로 농작업을 할 때나 야외활동 때 긴 옷을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익수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